Site Map   ▒ E-Mail
 
   
HOME > 명사들의 글모음
 


[수필] 봄이 오는 故鄕(고향) 길에

 
작가 이호철   

원산의 봄은 황룡사에서 부터 온다. 안변평야 남쪽 끝에 우뚝 솟아 있는 우리 한반도의 등줄기 태백산맥의 시발점이 바로 이 황룡산이다.

원산의 봄은 이 황룡산 마루턱의 청아한 색깔에서 비롯된다. 또한 안변읍을 지나 남사, 석왕사, 신고산, 삼방으로 이어지는 협곡의 바람이 배화, 갈마를 거쳐 원산 장촌동으로 솔솔 스며들고 한편으로는 오계, 桑陰(상음)으로 이어지는 동해쪽 바람이 浪城(낭성)을 깍아지는 절벽과 白波(백파)를 핥으며 성북리, 명사십리 해당화 나무를 이깨우고 斗南理(두남리)로 해서 아랫 원산인 중리, 상리로 스며든다. 또 있다. 培花(배화)쪽에서 송골 새골, 나지막한 등성이를 넘어 일동네, 웃보매기, 아랫보매기, 내가 태어난 전산, 가는골, 방하산으로 해서 용동초등학교 골목으로 소록소록 스며나오는 흰 옥양목 두루마기 같으같은 몸이 그것이다.

원산 남쪽 질펀한 안변평야 서쪽 끝머리에 자리잡은 안변읍은 봄만 봄이 아니라 사철이 봄같다. 오목하게 자리잡은 것이 언제 보나 따뜻하고 陽明(양명)하다. 이에 비하면 원산거리를 서남북으로 빙에워싸고 있는 德源郡(덕원군)의 懸面(현면) 赤田面(적전면)(뒤에 원산시에 페합되었지만) 마을들은 약간은 음습하게 그늘이 져 있다는 느낌이다. 그리고 원산의 봄이란 이 음습한 농촌 마을들이다. 명사십리 옆 바다로 흘러드는 山崎川(산기천)을 따라 내려오면 일동네, 보매기, 전산, 벌미, 갯두루, 길명 말고도 당모로, 낙숫골, 용줏골, 웃가는골 등등. 이 마을들의 아지랭이와 달래 냉이, 칡 뿌리, 움에서 겨울을 낸 만상길(배), 국광(사과) 등이 옥양목 당목 두루마기 차림의 함지에 담겨서 진달래 그루터기와 함께 원산 시내쪽으로 흘러 들면서 비로소 원산 사람들도 들뜨기 시작한다.

그러나 뭐니뭐니 해도 원산의 봄은 철길 너머 場村洞(장촌동)으로 흘러드는 코스가 主(주)코스이다. 斗南里(두남리) 흰 정유 탱크에 부서지는 햇살을 오른편으로 바라보며 장촌동으로 흘러 든 봄은 바다쪽으로 소문 없이 기어오른 南基杓(남기표)네 중리, 상리의 봄과 해안통 김완규 집에서 마주쳐 원산관앞 온면 집을 지나 서쪽으로 다시 山祭洞(산제동)을 바라보며 철길을 걷는다. 화가 이중섭의 형님 집인 이영진네 백두상점을 끼고 고려병원 앞에서 길은 비스듬히 오른쪽으로 우회 광석동을 왼쪽으로 보면서 해성학교 앞을 지나 오복순의 집이 있는 명석동 네거리를 넘으면 역전 광장과 원상역.

여기서 길은 두 갈래로 갈리어 우리의 봄은 어느 길로 들어서야 할는지 주춤주춤 망설인다. 오른편 둔덕진 館(관)다리를 넘으면 은행거리 本町(본정) 旭町(욱정) 泉町(천정) 등 왜놈들 거리를 지나 벚꽃 울창한 시청 옆 언덕을 넘어 곧 송도원 해수욕장, 이곳 송림 한가운데 퍼질러 앉아 우리의 봄은 쉬엄쉬엄 하품을 하지만 웬걸 숨돌릴 틈이 없다. 바로 코 앞의 麗島(여도)와 멀리 물러앉은 虎島(호도) 반도의 끌머리 芳久美里(방구미리)에서 소록 소록 건너오는 짠내 나는 봄과 얼씨구나 좋다고 부둥켜 안는다.

한편 왼편으로 들어선 봄은 짧은 굴다리를 거쳐 서쪽으로 우회, 덕성 초등학교 담을 끼고 신풍리 스키장과 공설운동장을 멀찌감치 건너다보며 형무소 붉은 뒷담을 돌면 서북쪽으로 鬱鬱(울울)한 馬息嶺(마식령)이 가로 막고 있고 그곳은 아직도 첩첩 겨울이다.

이리하여 원산의 봄은 여기서 일단 끝나 숨을 돌려 文坪(문편) 高原(고원)으로 올라갈 채비에 들어선다. 어디서 나온 애기인지는 확실치 않거니와 한반도 삼천리 강산에서 가장 살기 좋은 고장으로 흔히 첫째 원산 둘째 전주 셋째 博川(박천)을 든다던가.

그 원산을 떠나온지 어언 꼭 30년 구석구석이 아직 눈앞에 삼삼하지만 과연 언제나 가볼지.

총리회담 예비회담회의가 판문각에서 열린다고 한다. 한반도 남북의 봄은 지금 과연 어디쯤 와 있는건가.

금년 겨울이 예년에 없이 유독 추웠던 것도 30여년만에 이제 남북의 진짜 봄이 코 앞에 임박했다는 조짐이나 아닌지 모르겠다.

아무쪼록 그래줬으면 좋겠다.....

<끝>   

◀ 돌아가기    ▲ 위로   
▒ 원산시민회  서울시 동대문구 답십리4동 961-2 송화빌딩 405호. TEL (02) 2245-1106, FAX : (02) 2206-1107